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트위터 사용법 - 1. 트위터란 무엇인가? (Twitter 사용법 과 트위터 가입하기)

트위터 사용법 - 1. 트위터란 무엇인가? (트위터 가입하기)

사과:)의 말..

이틀전에 트위터와 소셜네트워크시스템(SNS)에 대해서 정말 길고 긴 지루한 글을 올렸는데요
역시나 저는 그런 지루한 글 따위는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냥 간단하게
트위터 사용법~! 갈켜주기! 머 이런거 할꺼에요.
자 다들 살짝 집중해서 제 이야기 잘 따라와주세요! 헤헤헤~



 
 트위터가 도대체 뭔데 이 난리냐?


트위터 서비스는 2006년 7월에 프로그래머 출신의 기업가들이 공동 설립한 회사로
마이크로블로깅의 표준을 제시한 서비스라고 하겠습니다.
트위터도 이해 안가는데 마이크로블로깅은 또 머리아프게 무엇이냐?
마이크로 + 블로깅 의 합성어로 즉 아주 작은 블로그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는 여러 문단을 갖은 긴 글로써 글을 올리는 형태라면 마이크로 블로깅은 단문의 형태로 글을 올리는 형식입니다.


하여튼 트위터는 인터넷과 SMS(단문 문자 서비스) 를 결합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는데
기본 원리는 간단합니다. A라는 사람이 트위터상에 글을 올리면
A라는 사람을 Follow하는 사람들에게 그 글이 전송되는 형태입니다.

 
 도대체 뭐 이딴게 다있냐?


정말 너무나도 단순하고 간단한 형식이기에 "뭐 이딴게 유행이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처음에 당황했습니다. 이게 도대체 뭐냐!! 를 외쳤었지요.)

하지만 조금만 더 깊이 생각하면 엄청난 파급력을 깨닫게 됩니다.
트위터는 '새들의 지저귐'을 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한명의 사람이 지저귐(Tweet)을 하고 그를 Follow한 10명의 사람이 재생산(ReTweet)을 하고,
그 10명의 Follower 들이 또 재생산을 해내다보면 순식간에 엄청난 사람들에게 퍼뜨릴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트위터의 장점은 '단순성' 입니다.
140자 내외로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전달하는게 기본 규칙이자 기본 취지입니다.
정말 짧고 간단하게 글을 올림으로써 읽는데 오래걸리지 않으며 글솜씨가 없더라도 간단하게 누구나 쓸 수 있습니다.
결국 '극도의 단순함' 이 '편리함' 을 끌어오는 효과까지 지니게 되는 것입니다.

세번째로의 트위터의 장점은 바로 '확장성' 입니다.
트위터는 오픈소스로 개발되어 누구나 쉽게 애드온을 추가하여 확장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기능을 쉽게 쉽게 추가로 달 수 있고, (기본 기능을 침해하지 않는 한에서)
무한한 확장력을 지녔다는 것입니다.

 
 트위터의 위력? 별거 아닌거 같은데?


트위터의 위력은 수도 없이 많지만 그중 대표적인 예를 몇가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8년에 4월 10일 UC버클리의 신문방송학과 학생인 James Buck은 이집트에서 반정부 시위를 취재하던도중 이집트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그는 휴대전화로 트위터에 Arrested(체포됨) 이라는 문자를 전송하였습니다.


그의 팔로어 들은 미 대사관과 학우들에게 이 소식을 알렸습니다. 결국 학우들이 변호사도 구해주었고, 그는 그 다음날 풀려날 수 있었습니다.

그 밖의 이란과 같이 정부가 외신을 포함한 방송매체를 제한하면서 CNN등 외신 기자들이 취재하지 못한 사실을
그리고 실시간 속보로 다뤄져야 할 시위현장에 대한 내용들을
그곳에 거주중인 트위터 이용자들이 대신 올려주므로써 트위터의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자세한 트위터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링크를 따라가주세요 ^-^;
자세하게 써있습니다. 한번 읽어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2010/05/19 - [아이폰] - 아이폰 - 트위터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 소셜 미디어에 대한 고찰 + 트위터 설명 + 아이폰 트위터 어플 TwitBird 리뷰)


 
 그렇다면 트위터의 사용법을 알려달라!


트위터의 사용법에 앞서 우선 '가입하기' 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트위터의 강점이 '간단함' 인 것과 마찬가지로.. 가입하기 역시 정말 간단합니다.

우선 http://www.twitter.com/ 에 접속해주시면 우측에 노란 버튼이 있어요.
글씨는 Give it a try > 또는 Join Today > 를 클릭해주세요 ^-^


가입하기를 다 눌러주셨나요?

그 다음은 정보를 입력해야하는데
우리나라 처럼 본인인증 이런거 요구하지 않습니다.
딱 4가지를 원합니다.
1. 이름
2. 아이디
3. 비밀버호
4. 이메일주소



간단하죠?

5번에 있는 체크 표시는
이메일 주소로 다른 사람들이 검색해서 자신을 찾을 수 있게 허가하겠냐? 라는 것인데요 "체크" 여부는 자신의 마음입니다.
공개한다고 해도.. 검색만 되는거지 공개적으로 자신의 이메일 주소가 뜨는 것은 아닙니다.

6번은 트위트 업데이트 정보등을 이메일로 받아보겠느냐는 것입니다.
체크 여부 역시 자신의 마음입니다.

그 이후 Create My Acoount를 누르시면 다음 창이 뜹니다.


봇들의 가입을 막기위하여 '인간'임을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글씨가 안보일 경우 또는 알아보기 힘든 경우 "get two new words"라는 우측의 파란색 글씨를 눌러주시면 바뀝니다.

그후 Finish를 누르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그 후 새로운 친구 추가 하는 방법 등이 나오는데 계속 넘겨주시면 되요.

가입하셨을 때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confirm 메일이 전송되는데요 링크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트위터에 관한 간단한 설명부터 해드릴께요


위쪽에 글상자에 글을 쓰면 되는데요 ^-^
기본적으로 글을 140자 내로만 쓰면 되는 방식입니다.

글을 쓰는데 규칙이 여러가지 있는데요 그 규칙은 사람들이 글을 읽을 때 알아보기 편하라고 만든 규칙입니다.
첫째로 @ 기능입니다. @아이디 : 문구 형식으로 쓰는데요.. 거기 나오는 아이디에게 직접적으로 말을 하는 것입니다.
즉 저 위에 있는 스크린샷에 보면 1. @praise211 처음 시작할 때는.... 이라는 말을 제가 썼는데요.. praise211 님이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는 것입니다.

@상대방아이디 : 내가 하고싶은 말

예제

@applephonekorea : 안녕하세요 ^-^


2번째는 RT라는 기능인데요 흔히 리트윗(Retweet) 이라고 부릅니다. 재생산이라고 제가 위에 설명할 때 썼는데요.. 다른 분이 하신 말씀을 제 팔로들에게도 전파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예제 문구에 보시면 아시겠다 시피 @cafeplatanus 라는 분이 매일 좋은 문구를 트윗에 올려주시거든요.. 그분 글을 읽으면 항상 마음이 따뜻해지더라구요. 그래서 그런 좋은글을 저의 팔로들에게도 전파하기 위해 리트윗을 한것입니다. 리트윗 방식은 이렇습니다.

내가 하고싶은 말 RT @처음말하신분아이디 : 그분이 하신 말씀

즉 예제를 보자면 이렇습니다.

cafeplatanus 라는 분이 이렇게 글을 올리셨습니다.

오늘의 좋은 글귀 - "어떠한 나이라도 사랑에는 약한 것이다. 그러나 젊고 순진한 가슴에는 그것이 좋은 열매를 맺는다." - 푸시칸 / 오늘부터의 3일간의 연휴 즐겁고 행복한 일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의 팔로들에게 저는 이렇게 전파하였습니다.

오늘도좋은글귀감사해요RT @cafeplatanus: 오늘의 좋은 글귀 - "어떠한 나이라도 사랑에는 약한 것이다. 그러나 젊고 순진한 가슴에는 그것이 좋은 열매를 맺는다." - 푸시칸 / 오늘부터의 3일간의 연휴 즐겁고 행복한 일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세번째에 보시면 우측에 @자신의 아이디로 링크가 걸려있는데
그것은 다른분이 자신에게 한 말을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네번째는 Direct Message인데 그것은 쪽지 기능입니다.
다른 공개적인 대화와는 다르게 비공개적인 대화를 하는 공간이죠.

다섯번째는 자신이 팔로한 사람들의 글을 메인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이 팔로한 분들의 말을 쉽게 쉽게 보면서 서로의 인맥을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이제 다른 사람을 팔로 하는 방법을 보여드릴꼐요
5번에 처럼 아이디를 링크 해 들어가시거나 (http://www.twitter.com/applephonekorea )와 같은 형식으로 주소를 쳐서 들어가세요


그리고 Follow 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트위터 팔로 추천 목록을 보여드릴께요
(제가 0순위인거 아시죠? 꼭 팔로해주세요 ^-^)


0. 제 트위터 - applephonekorea (http://www.twitter.com/applephonekorea)
제 트위터인데.. 유용하다고는 말씀드리기 민망하오나
제 블로그에 새로운 글 업데이트 소식이나 좋은 정보가 있으면 가능하면 열심히 올리는 편입니다.
아이폰 사용중 문의사항 있으실 경우 제게 물으시면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성심성의껏 대답해드립니다.

1. 좋은 글귀 - cafeplatanus (http://www.twitter.com/cafeplatanus)
카페 플라타너스라는 업체인데요.
매일 11시에 좋은 글귀를 올려줍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맘에 들어요)

2. 상권 정보 및 창업 정보 - kaactoo (http://www.twitter.com/kaactoo)
이분은 얼마전에 저를 통해서 트위터를 시작하셨는데
트위터를 통해 상권 정보와 창업 정보, 매장 소개등을 사진과 함께 해주시더라구요
지금은 딱히 관심이 없으시더라도 언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지 모르니
팔로해주시면 언젠가는 도움이 될만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필수적으로 이분은 팔로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 김연아 - Yunaaaa (http://www.twitter.com/yunaaaa)
김연아 선수 트위터인데요
요즘은 그렇게 글을 많이 올리지는 않으나 팔로해둬보세요. 글을 올릴 수도 있으니..

4. 이외수 - oisoo (http://www.twitter.com/oisoo)
작가 이외수님의 트위터입니다.

이 외에 괜찮은 아이디가 있으면 자주자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